들어가며

갑자기 글을 쓰고 싶어졌다.
면접을 앞두고 내가 개발자로서 성장했던 시기를 생각해보는데, 매 순간 도전을 하고 그 도전에서 좋은 사람들을 만나서 성장했던 것이 큰 것 같다.
그리고 가장 최근에 했던 활동이 Mews 프로젝트나 React 튜터링도 있지만 그래도 이전부터 하고 싶었던 활동인 NEXTERS를 합격하고
활동하면서 기억에 남는 것이 많아 작성해보려고 한다.
(사실 23기 활동 메일 날라와서 생각나서 쓴다 ㅎㅎㅎ..)

지원

사실 지원하면서도 긴가민가 했다. 지원을 한다는 것에는 확신이 있었다. 그만큼 하고 싶었던 활동이니까.
원래 지난 21기에 백엔드 파트로 지원하면서 서류 전형에서 떨어졌기 때문에 그런 점도 있었던 것 같다.
그래서 지원서에는 개발하는 과정에서 얻은 즐거움이나 열정을 담아쓰려고 노력했던 것 같다.

나는 절대 잘하는 사람은 아니였던 것 같다. 그러나 그렇기에 매 순간 학습하려고 노력했고 이러한 점을 담아 쓰려고 했다.
왜 개발을 시작했는지, 내가 개발을 어떠한 마음가짐으로 임하는지, 그리고 매 순간 학습을 한다는 것은 어떠한 생각인지를 담으려고 했다.

면접 준비

처음 서류 전형의 결과가 나왔을 때 많이 놀랬던 것 같다.
그래도 나의 진심이 닿았구나..? 하는 그런 뿌듯함도 있었던 것 같다.
면접을 준비하면서는 되게 다양한 것들을 공부하기보다는 지난 시간의 나의 활동을 되돌아보았다.

지원서에 쓰인 내용 대부분이 부스트캠프 활동이었는데, 부스트캠프 과정에서 했던 고민들과 선택의 근거 등을 다시한번 정리했다.
그리고 그 때 가장 신경을 많이 썼던, 그리고 아직까지도 신경을 쓰면서 개발하고 있는 '웹 접근성'이라는 키워드를 상기하면서 정리했다.

면접

사실 면접 경험은 굉장히 좋았다.
많은 운영진 분들이 면접자를 많이 배려해주시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하려고 많은 노력을 해주셔서인 것 같다.
다만 내가 많이 떨었다 ㅎㅎ..

면접 질문은 평이했지만, 지원서를 기반으로 진정성이 있는지를 많이 보신 것 같다.
나는 웹 접근성에 대한 이야기를 자소서에 담아내려고 많이 노력했다. 그 이유는 가장 관심이 컸기 때문이다... 너무 당연한가...

그렇기 때문에 웹 접근성에 대한 질문을 받았다.
웹 접근성을 고려하는 개발을 하려면 구체적으로 어떠한 식으로 개발을 해야하는지에 관한 질문이었던 것 같다.
지금에야 개발을 하면서 많이 적용하려는 노력 덕에 어느정도 체화된게 있지만, 과거에는 '이론적으로 적용해야겠다..!'여서
대답을 할 때 어버버하면서 "alt 태그에는... ', '유저는 키보드로만 조작을...' 이런식으로 대답했던 기억이 난다.

그리고 네트워킹 시간이 많은데 개발자 분들을 만나며 어떠한 내용의 네트워킹을 하고 싶은지에 대한 질문을 받았었다.
거기서 나는 너무나도 대학생 그리고 개발자 준비생 같은 대답을 했다.
'저는 개발자로서 ~~한 가치를 가지고 개발하고 있다. 다만 이 질문을 다른 개발자 분들께 했을 때 어떠한 답변을 하실지가 궁금하다.'
'학생의 마인드가 아닌 현업 개발자들은 어떠한 가치를 가지고 개발하며, 어떠한 점들을 고려하는지를 묻고싶다.'
같은 뭔가 순수한..? 대답을 했던 것 같다.

그리고 마지막에 넥스터즈에서 무엇을 얻어가고 싶냐는 질문에서
'대학 생활로서의 마지막 개발, 그리고 사회인으로서의 개발 시작의 첫 페이지를 넥스터즈와 함께하고 싶다'
라는 흠... 역시 논술 대입 출신 다운 말을 했다.

그래서 면접 경험은 너무나도 좋았지만 스스로의 대답은 조금 아쉬웠고 심기일전하여 다음기수를 노려보자..!라는 야심찬 계획과 함께
사실 다른 연합동아리에 지원을 할까 고민하고 있었다...ㅎ.ㅎ..

합격

그래서 사실 떨어질 줄 알았다.
왜냐하면 나 스스로도 아쉽고, 사실 옆에 있는 분이 너무 말씀을 잘하셔서...

근데 붙었다. 그리고 붙고 나서는 내가 부족하다는 생각은 안하기로 했다.
그것이 뽑아 주신 분들에 대한 예의라고 생각했고, 모자라다면 맞춰가면 된다고 느꼈다.

하여튼 좋은 결과를 얻었고, 넥스터즈 활동하면서 1등도 하고 정말 좋은 분들 사이에서 개발자로서의 마인드와 배움을 얻었다.
더불어 정말 많은 좋은 사람을 만나서 다음 23기도 기다려진다.

이런 구체적인 이야기는 다음에 계속 ㅎㅎ..

+ Recent posts